부가가치세 계산기로 세금계산 간편하게! 여기서 알아보세요. 라는 주제로 오늘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부가가치세의 뜻부터 신고기간, 그리고 부가가치세 계산법에 이르기까지 한 번에 이어서 살펴볼 것이니 집중해 주세요.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부가가치세의 뜻
부가가치세는 매출에서 매입에 대한 세금을 뺀 금액을 세금으로 납부하는 간접세의 한 형태입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부가가치세 형태는 ‘소비형 부가가치세’입니다.
이 형태의 부가가치세는 상품을 판매하여 거두어 들인 세금의 총액에서 상품을 구입할 때 지불한 세금의 총액을 빼서 납부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즉,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얻은 세금에서 상품을 구입하면서 지불한 세금을 뺀 금액이 곧 판매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됩니다.
부가가치세는 1954년 프랑스에서 처음 도입되었고, 이후 서독과 서유럽 국가들, 유럽 공동체(EC) 회원국들을 포함하여 전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도입하였습니다. 아시아, 아프리카, 그리고 남아메리카의 일부 국가들 또한 부가가치세를 도입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미시간 주가 1953년부터 1967년까지, 그리고 1975년 이후로 부가가치세를 실시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1976년 12월 22일에 법률 제2934호인 부가가치세법을 제정하였고, 1977년 7월 1일부터 여러 간접세를 부가가치세로 일괄 통합하여 실시하였습니다. 한국의 부가가치세법에서 부과 대상은 사업자에 의해 국내에서 공급되는 재화 또는 용역과 재화의 수입입니다.
부가가치세의 과세표준은 거래대상자로부터 받은 대금, 요금, 수수료 등 대가 관계에 있는 모든 금전적 가치를 포함하며, 세율은 원칙적으로 13%이지만 현재는 10%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초 생활 필수품, 국민의 후생 영역, 문화 관련 재화 등에 대해서는 납세의 의무를 배제하고 있습니다. 과세기간은 1년을 6개월 단위로 나누며, 과세기간 종료일로부터 25일 이내에 과세표준과 세액을 확정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예정고지
부가가치세의 신고기간은 6개월을 기준으로 하며, 이 기간을 다시 3개월로 나눠 중간에 예정신고 기간을 둡니다. 법인사업자는 1년에 4회, 개인사업자는 1년에 2회 신고를 하게 됩니다.
예정 고지된 세액은 다음 확정신고 시 기납부세액으로 차감됩니다. 이외에도, 휴업 또는 사업 부진으로 인하여 사업 실적이 악화되거나 조기환급을 받고자 하는 경우 예정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예정고지는 취소됩니다.
부가가치세 계산법, 부가세 계산기 활용법
부가가치세 계산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합계금액 기준 : 합계금액 / 1.1 을 하면 공급가액이 나오며, 합계금액에서 공급가액을 차감하면 부가세가 나옵니다.
- 공급가액 기준 : 공급가액 / 10을 하면 부가세가 나옵니다.
이러한 계산법이 복잡하다면 부가가치세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가가치세 계산기는 공급가액 또는 합계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부가가치세를 계산해주는 도구입니다. 인터넷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부가가치세 계산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이런 계산기는 정확한 세금 계산을 위해 매우 유용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우리 생활에서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마다 징수되는 세금으로, 사업자 또한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공헌을 하는 한편, 잘못된 세금 신고로 인한 문제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부가세환급
부가가치세의 세액은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매출세액이 매입세액보다 많을 때, 그 차액이 과세되는 것이 일반적인 부가가치세의 원칙입니다. 그러나 매입세액이 매출세액보다 많을 경우, 즉 이미 납부받은 부가가치세를 다시 되돌려 주는 것을 ‘부가가치세 환급’이라고 합니다.
특히, 수출상품이나 외화 획득 사업에는 부가가치세의 영세율이 적용되어 매출세액은 0이 됩니다. 이 경우 매입세액은 납부할 세액에서 공제받게 되므로, 이러한 재화나 용역의 가격에 부가가치세의 부담이 전혀 없어지게 됩니다. 수출물품의 경우 매출세율이 0%이므로 매출세액은 없게 되며, 반면 매입 세액은 있으므로 매입세액만큼을 환급받게 됩니다.
부가가치세 환급에는 ‘조기환급’과 ‘일반환급’이 있습니다. 조기환급은 수출업자, 부동산신축업자, 사업설비설치업자 등으로 부가세 신고기간 종료 후 15일 이내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사업자는 일반환급 대상자로 분류되어, 신고기간 종료 후 30일 이내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환급은 사업자에게 중요한 이익을 가져다주며, 특히 수출업체 등 특정 업종에서는 중요한 경영 활동 중 하나입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을 넘긴 경우
- 부가가치세 신고기한을 넘겼을 경우, 관할 세무서장이 과세표준과 세액을 결정해서 통지하기 전까지는 기한후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 만약 법정 신고기한을 넘겼다면 납부세액의 20%까지 무신고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그러나 신고기한 경과 후 1개월 이내에 기한후 신고를 하면 무신고가산세의 50%가 감면됩니다.
- 1개월을 초과하되 6개월 이내에 기한후 신고가 이뤄진 경우에도 무신고가산세의 20%는 감면되나, 6개월이 초과되면 국세청 결정 전에 기한후 신고를 하더라도 감면되는 가산세는 없습니다.
- 기한후 신고는 관할세무서를 방문하여 제출하거나,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관련 서식을 작성 후 제출하면 됩니다. 특히 전자신고를 통한 부가가치세 기한후 신고는 확정신고기한이 지난 후 1개월의 시간만 허용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매입세액을 공제받지 못하며, 부가가치세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가산세도 부과됩니다.
-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신고는 꼭 해야 하며, 수정신고, 경정청구, 기한후 신고 또는 경정기관의 확인을 거쳐 제출하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 세금을 낼 돈이 없어 신고를 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더 많은 세금 부담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기한 내에 반드시 신고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